본문 바로가기
일기/서투른 끄적임

인생의 의미에 관한 질문

by 늘보고영 2025. 1. 22.

Q. 내 인생의 의미는 뭐지?
vs. 나는 내 인생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지?

이 두 질문의 차이를 생각해보세요
전자는 답이 정해져 있고, 후자는 주관식입니다.

정답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다음 스레드에 올라옵니다😉



__
[ 우리를 지배하는 엔트로피 법칙 ]

과학이 나온다고 도망치지 마세요 ㅎㅎ
위 질문을 이해하는 데 한번쯤은 짚고 넘어가야 할 듯해서, 물리학을 끌고 왔습니다. 문과의 머리로 아등바등하며 생명공학을 졸업한 입장에서, 쉽게 풀어보겠습니다.

열역학 제 2법칙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아주 쉬운 예시를 들면,
잉크방울을 물컵에 떨어트렸을 때, 잉크는 서서히 퍼지다가 물컵 전체가 까맣게 됩니다. 하지만 잉크가 저절로 다시 잉크방울로 원상복귀하진 않아요.
뜨거운 물을 컵에 담아 놔두었을 때, 물은 서서히 식습니다.
하지만 식은 물이 저절로 다시 뜨거워지진 않아요.
물을 다시 끓이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요.

이 현상이 바로 열역학 제 2법칙입니다.


쉬운 정의로 풀자면, *엔트로피는 증가하는 방향으로만 움직입니다. 모든 물리적 과정에서 그렇습니다. 그러나 아주 드물게 감소하는 경우가 있어 "엔트로피 법칙"이라고 합니다.

그럼 엔트로피는 또 무엇이냐?
'무질서도'라고 보면 됩니다. 엔트로피 법칙에 따르면  우주는 점점 더 무질서해져 언젠가는 어떤 질서도 남아있지 않게 됩니다. 열역학 제 2법칙이란 즉, 이 "무질서도"가 점점 커지는 방향으로만 간다는 뜻입니다.

잉크방울이 모여있는 상태를 "질서있는 상태"(=무질서도가 낮다= 엔트로피가 낮은 상태)
잉크방울이 퍼진 상태를 "무질서한 상태"(=무질서도가 높다= 엔트로피가 높은 상태)
즉, 잉크를 떨어트렸을 때 무질서한 상태로만 가게 된다는 거죠.

우주는 마치 처음엔 질서정연하게 배열된 바둑판을 엎어 흔들면 무질서하게 흩어져버리는 바둑판과 같습니다.
질서있게 모인 상태에서의 에너지도 결국은 흩어지고, 우주 먼지의 일부로 되어버릴 것입니다.

뜨거운 커피는 마시는 동안 미지근해집니다. 아무리 정리해도 집은 어질러집니다. 화낼 필요가 없고 화내봤자 소용도 없습니다. "엔트로피 법칙 때문이다!!"
모든 인간은 죽으며, 모든 별(항성)은 폭발해 열과 빛을 우주로 흩뿌리게 됩니다. 86억 인구라는 높은 수준의 질서를 이룬 우리 문명도 결국은 사라집니다. 지구도 언젠가는 죽습니다. 엔트로피 법칙은 거스를 수 없는 우주의 묵시록입니다.

그러면 대체 내 인생의 의미는 어디에 있는 걸까요?
인생의 의미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
*정확한 정의는 거시상태와 고립계까지 설명해야 하지만 제가 고작 학부생-그것도 매우 지식이 부족한 상태-로 졸업한지라 쉽게 설명할 자신이 없어,, 여기서는 넘어가겠습니다,, 스루해주세요 과학분야 지식인님들🥲

인용한 영상/책
KBS Star 인물사전: 대화의 희열 유시민 편 190427
<문과 남자의 과학 공부> - 유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