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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GPT

CGPT) IT 기업 진출 전략

by 늘보고영 2025. 1. 30.

Q. 커리어 세팅?

IT 기업을 가려면 커리어 세팅을 어떻게 해야 할까? 나는 브랜드 디자인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왔어. 산업군은 전시, 문학, 인쇄출판, 루틴서비스, 카메라 앱서비스, 브로슈어, 메이크업 브랜드 cf 등이야. 당장은 IT를 가기에는 결이 맞지 않지? 하지만 서서히 IT쪽 포트폴리오도 계획해서 만들어보려 해. 그래서 결국은 네이버, 카카오, 라인, 배민, 당근마켓, 오늘의 집 같은 IT대기업에 들어가고 싶어. 내가 당장 갈 수 있는 곳은 어떤 회사가 있고, 어떻게 커리어를 쌓아나가야 할까?

 

 

A. 포트폴리오 - IT 서비스 및 플랫폼 중심 확장 필요

IT 대기업으로 가려면 현재 포트폴리오를 IT 서비스 및 플랫폼 중심으로 확장하는 게 중요해 보여.

 

1. 현재 바로 지원 가능한 곳

네가 기존에 해온 브랜드 디자인 경험을 살려 IT 기업의 브랜드 디자이너 포지션을 노릴 수 있어.

  • 네이버, 카카오, 라인, 배민, 당근마켓, 오늘의 집 같은 곳에서도 브랜딩, BX(Brand Experience) 디자인 포지션을 운영해.
  • 다만, IT 기업은 디지털 프로덕트 경험을 중요하게 여기므로, 포트폴리오에서 웹/앱 브랜드 경험을 강조하는 것이 좋아.

네가 당장 지원해볼 수 있는 곳:

 

1. 스타트업

  • IT 기반의 스타트업(예: 핀테크, 커머스, 생산성 툴, 소셜 플랫폼 등)에서 브랜드 디자인을 담당하며 IT 업계 경험을 쌓기.
  • 네이버·카카오 같은 대기업도 스타트업 계열사를 운영하니, 계열사 채용도 눈여겨볼 것.

2. IT 대기업의 BX 디자인팀

  • 배민, 오늘의집, 네이버, 카카오 등은 자체 브랜드 캠페인이나 서비스 브랜딩을 많이 하므로, 브랜딩 경험을 살릴 수 있음.

3. 디자인 에이전시 → IT 협업 경험 쌓기

  • 네이버, 카카오와 협업하는 디자인 에이전시(예: d'strict, PostVisual, workroom 등)에 입사하여 IT 기업과의 협업 경험 쌓기.

2. 커리어 세팅 전략

IT 기업에서 선호하는 디자이너의 포트폴리오는 일반적인 브랜드 디자인과는 조금 달라.

(1) IT 기업에 적합한 포트폴리오 만들기

디지털 프로덕트 중심 브랜딩

  • 기존 포트폴리오를 디지털 환경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 중심으로 리디자인.
  • 웹/앱 서비스에서 브랜드가 어떻게 일관되게 적용되는지 보여줄 것.

UI/UX에 대한 이해

  • IT 기업에서는 브랜딩과 UI/UX가 맞물려 있음.
  • 직접 UI/UX 디자인을 하지 않더라도,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서비스 경험에 어떻게 녹아드는지 고민해보기.
  • 리디자인 프로젝트를 만들어 IT 포트폴리오 보완하기 (예: 카메라 앱 UI 개선, 루틴 서비스 브랜드 리브랜딩 등).

디지털 제품 브랜딩 프로젝트 추가

  • IT 기업에서 실제 사용하는 서비스(앱,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브랜드 리디자인 프로젝트를 해보기.
  • 예시:
    • "배민의 브랜드 경험 개선 프로젝트"
    • "오늘의집 브랜드 가이드라인 개선"
    • "루틴 서비스 브랜드 디자인 프로젝트"
    • "카메라 앱 UI/UX 리브랜딩"

브랜드 모션 & 인터랙션 디자인 경험 추가

  • IT 기업은 브랜드 모션(로고 애니메이션, 마이크로 인터랙션)을 중요하게 여김.
  • Figma, After Effects 등을 활용한 브랜드 모션 프로젝트 추가하기.

(2) IT 관련 경험 쌓기

  • 디지털 프로덕트 중심의 사이드 프로젝트 진행
    • 네이버, 카카오, 배민, 당근마켓 등 IT 서비스들의 리브랜딩 프로젝트 개인 작업 해보기.
    • 가상의 IT 서비스 브랜드를 만들어 브랜딩하는 것도 방법.
  • 스타트업 또는 IT 기업과의 협업 경험 만들기
    • IT 스타트업에서 프리랜서로 브랜드 디자인 경험 쌓기.
    • IT 업계에서 필요한 디자인 요소(앱 아이콘, UI 요소 등) 작업 경험 확보.
  • IT 기업의 채용 공고 분석 & 요구 역량 파악
    • 네이버, 카카오, 라인 등에서 원하는 디자이너 역량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에 맞춰 포트폴리오 개선.

3. 추천하는 커리어 경로

1️⃣ 스타트업 브랜드 디자이너 → IT 대기업 브랜드 팀

  • IT 기반 스타트업에서 브랜딩 + UI/UX 경험 쌓고, 이후 IT 대기업으로 이직.

2️⃣ 디지털 디자인 에이전시 → IT 기업 BX팀

  • IT 기업과 협업하는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경험을 쌓고, 네이버/카카오 등의 BX 디자인팀으로 이직.

3️⃣ 현재 포트폴리오 개선 + 프리랜스 IT 프로젝트 경험 추가 → IT 기업 지원

  • 바로 IT 기업을 목표로 한다면, 포트폴리오를 보완하며 IT 스타트업 또는 프리랜서 프로젝트로 경험을 쌓은 뒤 지원.

지금까지 쌓아온 브랜딩 경험이 결코 무의미한 건 아니야! 다만, IT 기업의 서비스 디자인과 연결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를 업그레이드하는 게 핵심이야.
혹시 특정 기업의 채용 공고를 보고 분석하고 싶다면 알려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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