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터디/직무 용어

B2B 와 B2C ?

by 늘보고영 2025. 1. 28.

___

B2B : 기업 대 기업

(Business-to-Business)

  •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 도매상, 기업 간 협력 관계, 비즈니스 컨설팅 회사
  • 고객 의사결정: 여러 관련자들이 참여하는 복잡한 과정 
  • e.g. 기업이 새로운 공급업체를 선택할 때,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은 가격, 제품 품질, 배송 신뢰성, 서비스 수준 등 수많은 요소 고려
  • 마케팅 메시지: 논리와 데이터에 초점
  • 투자 가치 입증을 위해 구체적 수치와 사실 요구

e.g. IBM - 기업을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

코스맥스 - 화장품 제조・유통업체들을 대상으로 해당 업체의 브랜드로 판매할 화장품을 제조하여 공급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모델

- B2B거래에서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 종류

- 클라우드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해당 소프트웨어 이용

- e.g. Salesforce: 고객 관리 도구

 

 

___

B2C : 기업 대 개인

(Business-to-Customer)

  • 하나의 기업이 다수의 개인을 상대
  • 고객 의사결정: 고객은 브랜드 명성, 제품의 품질, 가격 등 고려 -> 개인적인 선택을 바탕으로 결정
  • 마케팅 메시지: 감정에 호소
  •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그들의 삶을 향상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에 관심

e.g. 애플 -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

아모레퍼시픽 -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화장품을 판매

 

MaaS (Mobility as a Service) : 이동성을 서비스로 제공

- 모빌리티 영역의 B2C거래에서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 종류

-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합하여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종합적인 이동 솔루션 제공

- 소비자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효과적으로 이용, 이동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 절감

- e.g. Uber: 승용차를 이용한 개인 운송 서비스 플랫폼

Lime: 전기 킥보드 및 자전거 공유 서비스

 

 

 

___

마케팅 전략 차이

 

  B2C B2B
고객의 수 대량 고객 대상
(수백만 ~ 수천만)
보통 적은 수 고객
(수천 ~ 수십만)
고객과의 관계 단기 장기
메시지 감정 요인에 호소 사실 정보 중심
커뮤니케이션 가치 제공 효율성, 수익 증대, 비용 정감
마케팅 채널 SNS 전문 채널
커뮤니케이션 가치 제공 효율성, 수익성 증대
목표 개인 사용자 회사
시장 크기 B2C보다 작음 (보통)
위험 낮음 높음
수요 바램에 기반 필요에 기반
SNS 사용 필수 안 할 수 있다
판매 볼륨 작다 크다

'스터디 > 직무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HRD 에 대해 찾아볼 것  (0) 2025.02.26
H&B 드럭스토어?  (2) 2025.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