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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 기업 대 기업
(Business-to-Business)
- 기업과 기업 사이의 거래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
- 도매상, 기업 간 협력 관계, 비즈니스 컨설팅 회사
- 고객 의사결정: 여러 관련자들이 참여하는 복잡한 과정
- e.g. 기업이 새로운 공급업체를 선택할 때,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은 가격, 제품 품질, 배송 신뢰성, 서비스 수준 등 수많은 요소 고려
- 마케팅 메시지: 논리와 데이터에 초점
- 투자 가치 입증을 위해 구체적 수치와 사실 요구
e.g. IBM - 기업을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
코스맥스 - 화장품 제조・유통업체들을 대상으로 해당 업체의 브랜드로 판매할 화장품을 제조하여 공급
SaaS (Software as a Service) :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모델
- B2B거래에서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 종류
- 클라우드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해당 소프트웨어 이용
- e.g. Salesforce: 고객 관리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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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 : 기업 대 개인
(Business-to-Customer)
- 하나의 기업이 다수의 개인을 상대
- 고객 의사결정: 고객은 브랜드 명성, 제품의 품질, 가격 등 고려 -> 개인적인 선택을 바탕으로 결정
- 마케팅 메시지: 감정에 호소
-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그들의 삶을 향상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에 관심
e.g. 애플 -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솔루션
아모레퍼시픽 -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화장품을 판매
MaaS (Mobility as a Service) : 이동성을 서비스로 제공
- 모빌리티 영역의 B2C거래에서 많이 사용되는 서비스 종류
-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합하여 사용자에게 편리하고 종합적인 이동 솔루션 제공
- 소비자는 다양한 교통수단을 효과적으로 이용, 이동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 절감
- e.g. Uber: 승용차를 이용한 개인 운송 서비스 플랫폼
Lime: 전기 킥보드 및 자전거 공유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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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차이
B2C | B2B | |
고객의 수 | 대량 고객 대상 (수백만 ~ 수천만) |
보통 적은 수 고객 (수천 ~ 수십만) |
고객과의 관계 | 단기 | 장기 |
메시지 | 감정 요인에 호소 | 사실 정보 중심 |
커뮤니케이션 | 가치 제공 | 효율성, 수익 증대, 비용 정감 |
마케팅 채널 | SNS | 전문 채널 |
커뮤니케이션 | 가치 제공 | 효율성, 수익성 증대 |
목표 | 개인 사용자 | 회사 |
시장 크기 | 큼 | B2C보다 작음 (보통) |
위험 | 낮음 | 높음 |
수요 | 바램에 기반 | 필요에 기반 |
SNS 사용 | 필수 | 안 할 수 있다 |
판매 볼륨 | 작다 | 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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